삼쩜삼, 긱 워커 및 직장인의 개인 세금환급 도우미로 각광.. 가입자 822만명, 환급액 2092억원 넘어
출시 1년 9개월만에 경제활동 인구 3.57명 중 1명이 쓰는 플랫폼으로 급성장.. 개인 세무 서비스의 대중화 시대 열어
삼쩜삼 모바일 앱 선보이며 연말정산 미리보기 기능 더해 근로소득자까지 아우르는 서비스로 진화
배우 유아인과 함께한 대대적인 브랜드 캠페인도 인지도 높여.. MZ세대부터 중장년층까지 인기
빠르게 변하는 노동 환경에 맞춰 소득 활동을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주는 서비스로 거듭날 것

삼쩜삼이 세무 사각지대에 있는 긱 워커와 직장인들의 필수 세무 도움 서비스로 자리매김하며 나날이 인기를 더해가고 있다.

개인 세무 시장을 혁신하는 택스테크 스타트업 자비스앤빌런즈(대표 김범섭)는 세금신고 및 환급 도움 서비스 ‘삼쩜삼’이 누적 가입자 822만명, 누적 환급액 2092억원을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2020년 5월 출시한 삼쩜삼은 몰랐던 내 세금을 쉽고 간편하게 돌려받을 수 있도록 도와주며 런칭 1년 9개월만에 대한민국 경제활동 인구 3.57명 중 1명이 쓰는 서비스로 급성장했다. 노동시장 주류로 급부상하고 있는 플랫폼 종사자, N잡러, 프리랜서, 아르바이트생 등 긱 워커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면서 빠르게 이용자를 확보해 나갔다.

특히 지난해 12월 선보인 삼쩜삼 모바일 앱이 이용자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여주며 서비스 성장을 도왔고, 배우 유아인과 함께한 대대적인 브랜드 캠페인도 삼쩜삼의 인지도를 크게 끌어올렸다.

무엇보다 새롭게 추가된 연말정산 미리보기 기능을 통해 삼쩜삼이 근로소득자까지 아우르는 개인 세금 환급 도우미로 확대된 점이 가장 컸다. 연말정산 시기를 놓쳤거나 실수로 공제 항목을 누락한 근로소득자들이 본인에게 해당하는 공제대상별로 금액을 입력해보며 실시간으로 달라지는 예상 세액을 확인할 수 있어 연말정산에 대한 피로감을 한층 덜게 됐다.

그 결과, 삼쩜삼은 앱 출시 두 달 만에 구글 플레이스토어 금융 분야 인기 앱 2위에 올랐다. 삼쩜삼을 통해 환급액을 조회한 고객 2명 중 1명은 실제로 환급을 받았으며, 1인당 평균 환급액은 14만 745원에 달했다. 주인 없던 세금에 이름표를 달아준 것이다.

822만 삼쩜삼 고객 중 남성은 55%, 여성은 45%를 차지하고 있으며, 연령대는 1020대 43%, 30대 34%, 40대 이상이 22%로 집계돼 성별과 연령에 관계없이 MZ세대는 물론 중장년층까지 남녀노소 모두에게 사랑받고 있다.

자비스앤빌런즈 김범섭 대표는 “최대환급, 안전환급, 간편환급을 해주겠다는 가치를 내세워 삼쩜삼이 아니였다면 제주인을 찾지 못했을 수 있었던 세금을 고객에게 돌려줄 수 있게 돼 큰 보람을 느낀다”며, “빠르게 변하는 노동 환경에 맞춰 소득 활동을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서비스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자비스앤빌런즈는 삼쩜삼의 신뢰도를 강화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최근 변호사 출신 인사를 대거 영입했다. 삼쩜삼의 폭발적인 성장세에 따라 서비스가 본격적인 궤도에 오른 만큼 장기적 관점에서 고객 만족도를 높이고 서비스 신뢰성을 확보해 나간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