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주 수요일 삼쩜삼 캠퍼스에서 전문가와 함께 주식 브리핑을 전달해 드려요. 흔들리는 경기 속, 성공적인 투자를 하기 위한 소식들만 쏙쏙 알려드릴게요. 오늘은 급등과 급락을 오가는 증시 소식을 가져왔어요.
미국 증시, 요즘 왜 이래?
S&P500이 2월 19일 신고가를 찍고 27일까지 4.6% 하락했어요. 이 정도 조정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나스닥100은 무려 7.3%나 빠졌고, 특히 팔란티어는 32% 폭락했어요. 이미 테슬라 하락으로 상처받은 서학개미들에게 또 한 번의 강펀치가 들어간 셈이에요. 이제 다시 한국장이 답일까요? 아니면 중국으로 눈을 돌려야 할까요?
Scene #1 : 흔들리는 미국의 AI 패권
미국 주식시장은 그동안 AI 혁명을 이끄는 빅테크 기업들 덕분에 날아올랐어요. 엔비디아, 구글, 아마존 같은 기업들이 하드웨어에 어마어마한 돈을 쏟아부었고, 그 중심에는 엔비디아가 있었죠. 하지만 1월 27일 혜성처럼 등장한 Deep Seek는 저렴한 비용으로 만든 AI 모델로 시장에 충격을 주었어요. "AI에 꼭 비싼 칩이 필요할까?"라는 의문이 생기며 엔비디아 주가는 하루 만에 17% 급락했어요.
엔비디아가 헤메는 사이, 2월 4일 팔란티어는 어마어마한 실적을 발표하며 하루 만에 24% 폭등했어요. AI 시장의 주도주가 하드웨어에서 소프트웨어로 넘어가는 듯한 순간이었죠. 하지만 2월 20일 미 국방부의 예산 삭감 소식이 들리면서 팔란티어는 힘없이 무너졌고, 2월 26일 발표된 엔비디아의 실적은 우려감을 키우며 시장을 구원하지는 못했어요.

Scene #2 : 미국 경제, 흔들리나?
미국 경제는 AI가 끌고, 소비가 밀어주면서 탄탄대로를 달려왔죠. 하지만 2월 21일 발표된 경제 지표들이 심상치 않았어요. 미시건대 소비자 기대지수, 서비스 PMI가 약하게 나오면서 미국 소비에 대한 걱정이 커졌어요.
거기다 2월 25일 소비자 신뢰지수도 하락하면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커졌고, 시장은 한 번 더 출렁였어요. 인플레이션을 잡으려면 금리를 쉽게 내릴 수도 없는 상황이고, 트럼프의 강경한 관세정책은 여전히 시장의 불안 요소에요. 미국 경제는 갈림길에 서 있는 모습이에요.
Scene #3 : 중국, 다시 살아날까?
중국은 2024년 9월 대규모 경기 부양책을 발표하면서 이후 증시가 33.5% 폭등했어요. 이후 살짝 조정이 있긴 했지만 여전히 상승을 유지하고 있어요. 홍콩시장에 상장된 항셍테크지수는 여전히 상승을 이어가고 있어요. AI 산업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면서, 알리바바는 향후 3년간 75조 원을 투자할 것을 선언하고, 자사 AI가 중국 내 아이폰에도 탑재될 거라고 밝혔습니다. 심지어 마윈까지 돌아오면서 알리바바 주가는 급등했어요.
하지만 2월 24일, 미국이 중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 규제를 더 강화한다는 뉴스가 나오면서 알리바바가 하루 만에 10% 넘게 하락했어요. 중국은 여전히 미국의 견제와 반도체 문제에서 자유롭지 못하다는 걸 보여준 셈이죠. 그리고 아직 중국 경제는 회복에 대한 강한 지표들을 보여주고 있지는 못하고 있어요.
Scene #4 : 한국 1%대 성장률 예상, 성장 엔진이 필요하다
한국 증시는 올해 초부터 10% 상승하며 꽤 좋은 흐름을 보였어요. 하지만 2월 25일 한국은행이 금리를 내리면서 2025년 경제 성장률 전망을 1.9%에서 1.5%로 낮췄어요.
0.4%P 하락은 꽤 이례적인데, 이창용 총재는 "그동안 한국산업은 구조조정없이 기존산업을 끌고 왔기 때문에, 우리 경제 기초 체력으로 볼 때, 1%대 성장률이니 받아들여야 한다"고 말했어요. 지금 한국 증시의 유일한 상승 동력은 여전히 저렴한 밸류에이션. 좀 더 탄탄한 성장 엔진이 필요한 시점이에요.
앞으로 어떻게 대응해야 할까?
미국 주식만 믿고 있던 서학개미들은 충격을 받았고, 국장을 탈출하지 못했던 분들은 잠시 숨 돌리고 있어요. 중국으로 들어가긴 여전히 불안하구요.
시장이 어디로 갈지 예측하긴 어렵지만, 중요한 건 수익날 시장과 자산을 찾아 꾸준히 공부하고 부지런히 투자하는 거예요. 혹은, 한 곳에 몰빵하지 않고 다양한 국가와 자산을 섞어가며 안정적인 투자를 이어가는 것도 현명한 방법일 거예요.
여러분이 나에게 맞는 투자 방법을 찾을 수 있도록, 삼쩜삼 캠퍼스는 다음 주에도 흔들리는 시장 속에서 꼭 알아야 할 소식들을 전해드릴게요.
* 삼쩜삼 콘텐츠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이 링크]에서 고객님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 본 게시물은 단순 정보 제공을 목적으로 하며, 투자자는 자신의 판단과 책임에 따라 스스로 투자에 관한 의사결정을 하여야 하고, 그에 대한 결과도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