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통신사를 옮긴 적이 한 번이라도 있거나, 서비스를 해지한 경우 이전 통신사에 잔액이 남아있을 수 있는데요. 이것을 바로 통신비 미환급금이라고 해요. 통신 3사(KT, SK, LG U+)에 쌓인 미환급금 규모는 무려 1,494억원에 달한다고 하는데요. 오늘은 이 환급금을 돌려받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통신비 미환급금, 어떨때 생길까?
- 통신요금을 초과 납부한 경우
- 통신요금을 이중으로 납부한 경우
- 할인 조건에 해당하지만 서비스 해지 후에 정산한 경우
- 통신요금 보증금을 받아가지 않은 경우
통신비 미환급금 찾는 방법
통신비 미환급금은 스마트 초이스라는 사이트에서 조회할 수 있어요. 한국 방송 통신 위원회의 유관단체인 한국 통신자 연합회가 운영하는 사이트로, 국가가 운영하는 서비스라고 봐도 될 만큼 안전하니 안심하고 이용하세요.
미환급금 조회 방법
- 스마트 초이스 홈페이지 접속
- [환급/혜택] > [통신 미환급액 조회] 메뉴 클릭
-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
- 통신사 [전체선택] 클릭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 [조회] 클릭하면 완료
① KT, SK텔레콤, LG U+, SK 브로드밴드, SKT 알뜰폰만 조회 가능해요. (KT 및 LG U+알뜰폰은 고객센터에 직접 문의 필요)
② 조회 가능한 시간 : 평일, 토요일 09:00~20:00
③ 만 14세 이상 개인 사용자만 조회 가능
통신사 미환급금을 찾는 또 다른 방법
1. 정부 24
정부 24에서도 미환급 통신료를 확인할 수 있어요. 정부 24에서는 통신료뿐만 아니라 여러 미환급금을 통합해서 찾을 수 있으므로, 다른 환급금이 궁금하다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도 괜찮답니다.
[정부 24 조회 방법]
정부 24 접속 > 미환급금 신청 검색 > 신청하기
2. 각 통신사 유선 문의
만약 사용하는 통신사가 하나뿐이었다면 통신사에 유선으로 연락해서 찾는 게 더 빠를 수도 있어요. 통신사 고객센터로 연락하여 환급 가능 금액을 조회하고 환급을 신청해 보세요. 이 경우에도 스마트 초이스와 마찬가지로 평일 09~20시 사이에 연락해야 한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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