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가 부쩍 쌀쌀해진 요즘, 연말이 다가오고 있음을 실감하게 되는데요. 연말을 맞아 기부를 생각하는 분들 많으실 거예요. 오늘은 지자체에 기부하고, 기부 금액보다 큰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고향사랑기부제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고향사랑기부제란?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고향이나 응원하고 싶은 지자체에 기부하면, 지자체가 이를 모아서 주민 복리에 사용하는 제도에요. 지방재정을 확충하고, 지역특산품 등을 답례품으로 제공하여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를 톡톡히 누리고 있죠. 기부자는 따뜻한 마음으로 기부하고, 세액공제와 답례품 혜택을 동시에 받아 갈 수 있어요.

고향사랑기부제 주요 혜택

1. 세액공제 혜택

기부금 10만 원까지 100%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요. 즉, 고향사랑기부제에 10만 원을 기부한다면 전액 공제 혜택을 받기 때문에, 나중에 내야 하는 세금이 10만 원 줄어드는 거죠. 10만 원 초과 ~ 500만 원 이하 기부 시에는 16.5%의 공제율을 적용받는다는 점 참고해 주세요.

💡
여기서 잠깐!
공제는 '내야 할 세금을 줄여준다'는 의미에요. 따라서 세금을 납부하는 소득이 있는 사람들에게 혜택이 적용되며, 일반적으로 미성년자, 무소득자 등은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없어요. 단, 기부금액의 30% 한도 내의 답례품은 받을 수 있답니다.

2. 답례품 혜택

고향사랑 기부제에 참여하면 세액공제 혜택과 더불어 답례품 혜택도 받을 수 있어요. 기부자에게는 기부금의 30%에 해당하는 포인트가 주어지는데요. 이 포인트를 활용해 기부한 지역의 특산품을 선택할 수 있어요. 답례품 구성도 지역 특산품부터 상품권, 관광 상품 등 다양하답니다.

고향사랑기부제 참여 방법은?

1. 기부 주체 및 대상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본인의 주민등록 주소지 외 전국 모든 지자체에 기부가 가능해요. 단, 개인만 가능하며, 법인 명의나 타인 명의, 가명으로는 기부가 불가능해요.

2. 참여 방법

온라인과 오프라인 참여 둘 다 가능합니다. 단, 답례품 신청은 온라인에서만 가능하므로 온라인 참여를 추천드려요.

고향사랑기부제 활용 꿀팁

기부할 지역은 본인의 주민등록 주소지 외 전국 모든 지자체이므로, 꼭 고향을 선택할 필요는 없어요. 고향 외에도 개인적으로 응원하는 지역이나, 답례품이 좋은 곳을 선택할 수 있죠. 혹은 방문 예정인 지역을 선택해 지역상품권을 받는 방법도 있으니 똑똑하게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 본 게시물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