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쩜삼과 함께한 3년의 기록
매년 바뀌는 세법 항목을 모조리 숙지해 가며 혼자서 신고를 하기에는 관련 지식이나 시간이 충분하지 않은 N소득자[1]를 위한 종합소득세 간편 신고 도움 및 환급 서비스 ‘삼쩜삼’이 2020년 5월 출시되었습니다.
출시 후 만 3년이 된 2023년 4월 말을 기준으로 1,546만 명이 넘는 고객이 삼쩜삼과 함께하고 있습니다. 매일 14,517명의 사람이 삼쩜삼에 새로 가입한 셈이죠. 그 결과, 현재 삼쩜삼은 대한민국 인구(경제활동인구[2] 기준) 1.9명 중 1명이 쓰는 대세 서비스로 자리잡게 되었습니다.
자비스앤빌런즈는 홈택스 회원 간편인증만으로도 종합소득세 예상 환급액을 수 분만에 바로 알려주고, 이를 바탕으로 종합소득세 신고와 환급까지 한 번에 도와주는 ‘편리성'이 삼쩜삼이 고객에게 주는 핵심 가치라고 분석합니다.
실제로 시장 점유율을 추정해 보니, 지난 2022년 홈택스로 종합소득세 정기신고를 완료한 사람 중 삼쩜삼의 도움을 받은 고객 비중은 8.2%에 이릅니다. 이는 전년 같은 기간보다 5.7%P 증가한 수치입니다. 하지만 삼쩜삼의 영향력은 기한후신고 영역에서 더 막강했습니다. 이 기간에 삼쩜삼을 통한 전자신고 증가율 만큼 (37.4%), 전체 전자신고 증가율도 높아졌기 때문입니다(35.6%). 그 결과, 지난해 삼쩜삼을 통해 진행된 기한후신고 건수의 비중은 52.4%에 이를 것으로 추정됩니다.
가입자 수의 가파른 성장세는 환급금의 증가로 이어졌습니다. 지난 3년간 고객이 삼쩜삼에서 조회한 종합소득세 환급 예상액 규모는 총 1조 1,162억 원입니다. 이 중에서 고객이 실제로 찾아간 누적 환급금의 액수는 총 6,132억 원에 이릅니다. 특히 지난해 5월에 찾아준 환급액은 총 2,273억 원으로, 이는 역대 최고 기록입니다. 최근 1년간 일평균 환급금 규모는 최근 9.75억 원, 같은 기간 인당 최대 환급액은 1,567만 원으로 늘었습니다.
한편, 청년층(15세~39세 이하) 국민 중 삼쩜삼 가입자 비중은 2021년 4월 기준 13.6%에 불과했으나, 2023년 4월에는 86%까지 늘었습니다. 같은 기간 0.9%에 불과했던 중장년층(40세 이상) 가입자 비중 역시 21%로 증가했습니다. 그 결과, 이용자 평균 연령은 2021년 4월 기준 29.11세에서 2023년 4월 기준 34.8세로 자연스럽게 올라갔습니다.
삼쩜삼의 성공 이후 유사 서비스들도 등장했으나, ‘누적 가입자 1.5천만 명, 누적 환급액 6천억 원’이라는 삼쩜삼의 아성을 무너뜨릴 정도로 노하우와 편의성을 갖춘 서비스는 아직 보고된 바 없습니다. 이처럼 삼쩜삼이 개인(비사업자) 대상 종합소득세 환급 시장을 빠르게 선점할 수 있었던 배경에는 자비스앤빌런즈의 시의적절한 마케팅 실행과 세액 계산 및 자동신고 알고리즘의 고도화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