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세대 실손보험이 출시된다는 소식을 들어보셨나요? 보험료가 싸진다는 게 가장 큰 골자인데, 어떻게 얼마나 싸지는 건지, 기존 보험에서 전환해야할지 등 궁금한게 많으실 분들을 위해 삼쩜삼이 5세대 실손보험의 모든 것을 알려드릴게요.
5세대 실손보험 출시일, 언제 나올까?
금융당국의 공식 발표에 따르면, 당초에 5세대 실손보험 출시일은 2025년 말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었어요. 하지만 최근 언론 보도에 따르면 정권 교체 및 조직개편 여파로 최종 시행 일정이 다소 유동적으로 바뀔 수도 있다고 해요. 지금으로선 2026년도 1분기 내에 가입이 가능할 거란 의견이 대부분이에요.
5세대 실손보험 왜 나온 거예요?
4세대 보험으로 개편된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5세대로 왜 개편되는 건지 궁금하시죠? 여기에는 여러 가지 이유가 있어요.
1. 비급여 과잉진료 문제
건강보험이 적용되지 않는 비급여 진료를 실손보험으로 손쉽게 처리하면서 과잉진료와 보험금 청구가 크게 늘었어요. 이로 인해서 실손보험 재정이 악화되고 보험회사 손해율이 급증했고요.
2. 보험료 인상과 가입자 부담 증가
보험금 지급이 늘어나면서 실손보험 보험료가 꾸준히 인상됐어요. 실질적 혜택을 받기 어려운 가입자들의 부담도 해마다 커졌고요. 사실상 이렇게 보험료는 인상됐지만 실손보험 청구를 한 번도 안 한 가입자가 65%에 달한다고 해요. 이런 분들 입장에선 혜택은 받지 않는데 보험료만 계속 오르고 있는 셈이죠.
3. 국민건강보험 재정 부담
민간 실손보험을 남용하는 게 국민건강보험에도 부정적 영향을 주어서 국가 전체의 의료재정 안정을 훼손할 우려가 있다는 이야기도 나오고 있어요. 즉, 5세대 실손보험은 기존 실손보험의 남용과 구조적 문제, 재정적 위기를 해소하고 중증 치료에 집중해 꼭 필요한 국민 의료보장과 보험료 부담 경감을 동시에 노린 제도 개편이라고 할 수 있어요.
5세대 실손보험, 기존과 뭐가 달라질까?
5세대 실손보험은 기존 4세대 실손보험에서 많은 부분에서 개편이 되는데요. 어떤 부분에서 달라지는지 눈에 띄는 변화 3가지를 알려드릴게요.
1. 보험료가 30~50% 저렴해져요
가장 눈에 띄는 변화예요. 4세대와 비교해 보험료가 30~50% 저렴하게 설계됐어요. 특약 선택에 따라 보험료를 더 절감할 수도 있답니다.
2. 중증과 비중증을 구분해요
기존에는 모두 동일하게 적용하던 비급여 보장을 '중증/비중증'으로 구분하는 게 가장 큰 변화예요.
✅중증 질환 (기존 수준 유지)
- 암, 뇌혈관·심장질환, 희귀난치 등 산정특례 질환
- 자기부담률 30% 유지
- 상급종합병원 입원 시 연간 자기부담 한도 500만 원 신설
✅비중증 질환 (보장 대폭 축소)
- 허리, 어깨 등 일상 치료
- 본인 부담률 30% → 50%로 인상
- 보장 한도 5,000만 원 → 1,000만 원으로 축소
3. 일부 비급여 항목 보장 제외
도수치료·체외충격파·비급여 주사 등 근골격계 치료와 일부 비급여 항목은 제외되거나 자기부담률이 95%에 달하는 '관리급여'로 분류돼요.
5세대 실손보험 강제 전환되는 건가요?
5세대 실손보험 강제 전환 의무는 없어요. 기존 보험을 유지하고 싶다면 굳이 갈아탈 필요는 없습니다.
단, 기존 보험과 5세대 실손보험을 따져보고 갈아타는 게 유리하다면 전환을 고려해 봐도 좋아요. 아래 5세대 실손보험 전환이 유리한 경우와 불리한 경우를 정리해두었으니 잘 따져보시기 바라요.
✅5세대 실손보험 전환이 유리한 경우
- 중증 질환 가족력이 있는 경우
- 평소 병원을 자주 안 가는 경우
- 보험료 부담을 줄이고 싶은 경우
- 비급여 진료를 거의 이용하지 않는 경우
✅5세대 실손보험 전환이 불리한 경우
- 허리, 어깨 등 근골격계 질환으로 자주 치료받는 경우
- 도수치료, 체외 충격파 등 비급여 진료를 자주 이용하는 경우
- 1·2세대 실손보험으로 보장이 좋은 상품을 유지 중인 경우
- 비중증 질환으로 통원 치료가 잦은 경우
전환 vs 유지, 신중한 판단이 필요해요
5세대 실손보험은 보험료가 저렴해지는 장점이 있지만, 보장 축소라는 단점도 분명히 있어요. 특히 평소 병원을 자주 가시거나, 근골격계 질환으로 치료를 받고 계신 분들은 전환 시 불리할 수 있답니다.
가장 중요한 건 본인의 의료비 이용 패턴을 정확히 파악하는 거예요. 최근 3년간 병원 이용 내역을 확인해 보고, 어떤 치료를 주로 받았는지, 비급여 진료를 얼마나 이용했는지 체크해 보세요. 그리고 현재 실손보험의 보장 내용과 5세대 실손보험의 보장 내용을 꼼꼼히 비교한 후 결정하시는 게 좋아요.
무엇보다 서두를 필요 없어요. 정부가 숙려 기간을 보장하고 있으니, 충분히 고민하고 전문가와 상담한 후 결정하시기 바라요. 보험은 한 번 바꾸면 다시 되돌리기 어려우니까요.
실손보험 청구 놓쳤다면? 집에서 편리하게 실손보험 청구 가능해요
앞서 전체 실손보험 가입자 중 65%는 실손보험 청구를 한 번도 하지 않는다고 말씀드렸죠? 청구할 일이 없어서일 수도 있지만, 내가 쓴 병원비가 실손보험 청구 대상인지 몰라서, 또는 해당 서류를 못 떼어 와서일 수도 있어요.
이미 실손보험 청구 놓쳤다고 낙담하지 마시고 삼쩜삼 병원비 환급금 조회해 보세요. 신청만 하면 삼쩜삼이 내가 놓친 실손보험 청구 대상 병원비를 찾아 서류 발급부터 신청까지 모두 해결해 드린답니다.
일단, 병원비 환급금 조회부터 해보세요. 지난 3년간 쓴 병원비에서 실손보험 청구로 돌려받을 수 있는 금액을 전부 조회해 주거든요. 환급금 조회는 무료니까 실손보험 가입돼 있는 분들이라면 무조건 조회부터 해보시기 바라요.(3년 후 보험금 청구 권한 소멸)
1인당 병원비 환급금 평균 34만 원! 여러분 이야기일 수도 있어요.

* 삼쩜삼 콘텐츠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이 링크]에서 고객님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 본 게시물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