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리 최대 9.45%,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 정리

청년도약계좌라고 다들 알고 계실 거예요. 대략 8~9% 정기적금에 가입하는 것과 비슷한 효과를 내, 청년의 자산 형성에 도움을 주는 계좌인데요. 내년에 제도가 개선돼 추가적인 혜택도 있다고 해요. 청년도약계좌에 대하여 함께 알아볼까요?

나이 요건

신규 가입일 기준 만 19세 ~ 34세 이하일 경우 신청이 가능합니다. 병역이행기간이 증명된다면, 현재 연령에서 병역 이행 기간(최대 6년)을 빼고 계산한 연령이 만 34세 이하인 사람을 포함해요.

소득 요건

  • 직전 과세기간의 총 급여액이 7천5백만원 이하인 경우
    (직전 과세기간에 근로소득만 있거나 근로소득과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지 않는 종합소득이 있는 경우로 한정. 단, 육아휴직급여 및 군장병급여 외에 비과세소득만 있는 경우 제외)

  • 직전 과세기간의 종합소득과세표준에 합산되는 종합소득 금액 6천3백만 원 이하인 경우
    (직전 과세기간의 총 급여액이 7천5백만 원을 초과하는 근로소득이 있는 자 및 비과세 소득만 있는 경우는 제외)

해당 조건 중 소득 요건 하나라도 만족하면 돼요.

가구 요건

청년도약계좌 조건 중 가구 요건은 중위소득 기준을 만족해야 하는데요. 가구원 수에 따른 기준 중위소득 250% 이하에 해당하면 돼요.

 

중위소득은 모든 가구를 소득순으로 순위를 매겼을 때, 가운데를 차지한 가구의 소득을 의미하며, 기준 중위소득 100%라 함은 딱 정중앙에 위치한 가구 소득을 뜻해요.

금융소득 종합과세

가입일이 속한 과세기간의 직전 3개 과세기간 중 1회 이상 금융소득종합과세대상에 해당하지 않아야 해요. 여기서 금융소득종합과세대상이라 함은 개인별 금융소득 합계액이 연간 2천만 원을 초과하는 사람을 의미해요.

소득이 낮으면 더 두텁게 지원받아요

 

매월 70만 원 한도 내에서 자유롭게 납입할 수 있는 상품으로, 개인소득 총 급여 또는 종합소득 기준에 따라 정부 기여금 매칭 비율이 달라져요.

2025년 달라지는 청년도약계좌 내용

1. 추가 기여금 지급

현재는 매칭 한도를 초과해 납입하면 초과분에 대해서는 기여금이 지급되지 않아, 딱 기여금 지급 한도까지만 돈을 입금하는 분들이 많을 거예요. 만기 시 수령 금액은 연 9.54% 적금상품에 가입한 것과 같은 효과를 낼 수 있어요.

2. 납입액의 최대 40% 부분 인출 가능

급하게 돈 쓸 일이 생겨 눈물을 머금고 청년도약계좌를 해지한 분들도 많으실 텐데요. 이 부분도 앞으로는 개선된다고 해요. 2년 이상 가입자를 대상으로, 누적 납입액의 최대 40% 이내에서는 부분 인출이 가능해요. 단, 3년 미만 부분인출 금액에 대해서는 정부 기여금이 붙지 않으니, 중도 인출하더라도 무조건 3년 이상은 버텨 보세요.

청년도약계좌 신청 조건과 내년부터 달라지는 내용들에 대해 알아봤어요. 청년들만을 위한 어마어마한 혜택이니 신청 조건에 부합한다면 꼭 가입하셔서 혜택 누려보세요.


* 본 게시물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