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수성가형 부자들이 집중했던 6가지 핵심가치
흔히 부자라고 하면 금수저를 물고 태어난 사람들일 것이란 선입견이 있지만 사실 주위를 둘러보면 상속형 부자가 아니라 자신의 힘으로 부자가 된 자수성가형 부자들도 많다. 물론 재벌 같은 엄청난 부자가 된 경우는 극히 드물지만 자수성가형 부자들은 어려운 시절을 몸소 겪으면서 자산을 일군 사람들로서 그들의 삶의 궤적을 쫓다 보면 몇 가지의 특징적인 공통점이 나오게 되는데 오늘은 지난 20년간 필자가 인터뷰했던 수많은 자수성가형 부자들에 발견된 공통점 몇 가지를 정리해서 소개하고자 한다. 그들이 어떤 것에 집중했는지 자수성가형 부자들의 6가지를 핵심가치 알아보자.
1. 자수성가형 부자는 소득 증가를 목표로 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소득 증가보다는 투자로 자산성장을 꿈꾼다. 하지만 ‘수익률은 거들 뿐’ 결정적인 한방은 되지 못한다. 우리 주변에 자신이 산 주식 종목이 올라서 부자 된 사람이 있는가? 요즘 회사에서는 임포족이란 신조어가 있다고 하는데 이는 임원 승진을 포기한 사람들을 가리키는 말이다. 성장과 발전보다는 여가를 보내는 개인의 삶에 더 많은 투자를 하겠다는 새로운 트렌드다.
하지만 자수성가형 부자들은 이직(커리어 발전), 훈련과 도전, 그리고 학습과 경험에 많은 시간을 쏟아붓는다. 생업에 있어서 성장 발전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다. 그것이 바로 그들의 삶이다. 결국 부자의 씨앗은 소득 증가를 목표로 한 사람이 자신의 일에서 성장 발전을 이루었을 때 싹튼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2. 자수성가형 부자는 결혼하고 맞벌이를 한다
2024년 가구 소득을 통계를 보면 상위 20%인 5분위 가구의 평균 가구원 수는 3.17명, 상대적으로 가장 소득이 낮은 1분위의 경우 1.35명이다. 당연한 결론이지만 가구 소득 하위 20%에 1인 가구가 많이 포진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아무래도 1인 가구 보다 2인 가구가 맞벌이를 통해 높은 소득과 경제적 안정을 이룰 수 있기에 자녀를 낳고 평균적인 가구원수가 높을 수밖에 없다.
1인 가구보다 맞벌이를 하는 2인 가구의 경우 중복되는 고정비가 절감되고 소득의 시너지를 통해 저축률이 높아질 수 있으며 그에 따라서 자산 형성에 여러모로 유리하다. 이처럼 자수성가형 부자는 결혼 후에도 맞벌이를 통해 초기 자본형성에 속도를 높인 사람들이었다.
3. 자수성가형 부자는 절제와 저축을 실천한다
자수성가형 부자는 하나같이 절제와 저축이 몸에 밴 사람들이다. 자산이 성장하는 과정에서 흔히 나타나는 자산효과(Wealth effect)라는 것이 있는데 이는 자산의 실질가치가 커지면서 자신도 모르게 소비성향이 높아지는 현상을 말한다. 이런 현상을 피하지 못하면 자수성가형 부자가 될 수 없다. 예를 들어 주식이 상한가를 기록한 날 사치재를 소비하는 사람들이 많고 아파트 가격이 오르면 차를 바꾸는 사람들이 생겨난다. 분명한 것은 자산의 성장과정에서도 절제와 저축이 기본이 된 사람만이 자수성가형 부자가 된다.
4. 자수성가형 부자는 사업가적 마인드를 가지고 있다
흔히 하는 말로 “나무도 중요하지만 숲을 보는 안목이 더 중요하다"라고 하는데 전에도 언급했듯이 경제지표 10가지의 변화를 적는 습관은 이런 안목을 키우는 데 도움이 된다. 빵집에 가서 빵만 사서 나오는 것이 아니라 가게 안을 두루 살피면서 가게에 있는 직원 수, 임대료 등을 통해 월 매출과 수익을 생각해 보는 습관, 어떠한 사업이든 성공과 실패의 원인을 분석하는 사고가 바로 사업가로서의 경영적 마인드를 갖게 한다.
5. 자수성가형 부자는 네트워킹을 중요하게 생각한다
경제활동을 시작하면서 우리는 사회생활이란 것을 하게 되는데 흔히 인간관계라고 말한다. 경영학에서는 이것을 네트워킹이라고 하는데 자수성가형 부자는 훌륭한 인재들을 알아차리고 일찍부터 그들과의 친밀한 관계를 형성하며 네트워킹을 통해 훗날 자신의 성장과 발전 그리고 사업을 일으키는데 그 인맥을 중요한 인적자원으로 활용한다.
술친구나 취미를 함께하는 지인도 중요하지만 인생에 성장을 위한 인적 네트워킹, 그리고 그런 인간관계를 의도적으로 발굴하는 사람들, 그를 통해 성공한 사람들이 바로 자수성가형 부자들이다.
6. 자수성가형 부자는 열정적인 태도를 유지한다
열정이란 태도를 계속해서 유지하고 싶어도 마음처럼 잘 안될 때가 많다. 보통 사람들은 의식->생각-> 행동의 순서로 변화가 일어나는데 우선은 생각이 바뀌어야 한다. 하지만 그렇지 못할 때가 많아서 열정을 유지한다는 것은 쉽지 않다. 하지만 자수성가형 부자들은 언제나 열정적인 모습을 보인다. 그것이 그들의 성공 비결이다.
그럼 이것은 어떻게 가능한 것일까? 바로 이 말을 따랐기 때문이다.
“열정적인 사람이 되고 싶다면 먼저 열정적으로 행동하라! 그러면 열정적인 마음도 곧 생길 것이다.” 열정적인 마음이 생기지 않아도 바로 먼저 행동하는 것이다. 성공한 많은 사람들은 결국 열정적인 사람들이었다.
오늘 살펴본 자수성가형 부자의 6가지 행동양식을 메모하고 그대로 실천해 보자. 나의 성장과 발전만큼 훌륭한 재테크는 없을 것이다.
* 삼쩜삼 콘텐츠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이 링크]에서 고객님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 본 게시물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