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례 비용의 구조 3가지, 좋은 장례를 준비하는 방법

📌
이 콘텐츠는 상조 서비스 '고이'와 함께합니다.

아버지가 돌아가셨을 때, 장례식장 직원이 이렇게 말했습니다.

👤 “유족분들이 결정하실 건 없어요. 저희가 다 알아서 해드릴게요.”

병원에서 추천해준 곳이기도 했고, 슬픔에 정신도 없던 터라 그대로 믿고 따랐습니다. 그런데 장례 마지막 날, 저희는 400만 원이 넘는 식사비, 수의 50만 원 업셀링, 원하지도 않은 유골함을 강매 당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엔 이렇게 말하더군요.

👤 “이건 원래 다 드는 비용입니다.”

겪고 나서야 알게 됐습니다. 정말 모든 걸 맡기면, 비용도 판단도 저희 손을 떠난다는 걸요. 아무도 미리 알려주지 않았기에, 저희는 가장 슬퍼야 할 순간에 가장 분노해야 했습니다.


당장은 멀게 느껴져도, 장례식은 인생의 전체 주기에서 반드시 마주할 수밖에 없는 시간 중 하나입니다. 오늘은 삼쩜삼이 상조 서비스 '고이'와 함께 여러분께 장례 비용의 구조와 함께 장례 비용을 현명하게 지출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장례 비용의 구조 3가지

1. 장례식장 비용
장례식장을 이용하며 발생하는 비용으로 빈소, 안치실, 입관실 등의 시설 대여료와 조문객 접대 음식 비용, 그 외 제단 꽃, 영정 사진, 청소 및 관리비등 기타 비용이 포함돼요.

2. 장지 비용
화장비, 봉안당이나 납골당 사용료 등이 포함돼요. 고인의 주민등록상 주소지와 화장 시설 관할 주소지의 일치 여부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으며, 공설/사설 시설 여부에 따라 비용이 달라질 수 있어요.

3. 상조 서비스 비용
상조는 장례를 치르기 위해 꼭 필요한 인력, 용품, 그리고 차량을 제공해요. 빈소의 유무와 조문객의 규모에 따라 구성과 비용이 달라집니다.

이 세 가지 비용을 모두 합치면 많게는 천만 원이 넘게 들기도 한다는 사실, 아셨나요? 심지어 이 모든 과정이 단 3일 안에 일어나기 때문에, 갑작스러운 상황에 정신없이 결정을 내리다 보면 원하지 않았던 업셀링이나 과도한 청구가 생겨도 “이게 원래 드는 비용인가?” 하고 그냥 넘기게 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렇다면 장례를 어떻게 준비해야 좋을까요?

장례 비용을 아끼는 가장 확실한 방법

어디서 돈이 들고, 어떻게 아낄 수 있는지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 장례 당일 갑작스러운 비용 청구가 걱정되시는 분들은 '상조 서비스'를 고려해보시는 것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어요.

장례가 낯선만큼이나 상조에 대해서도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데요, 상조 서비스란, 장례를 순조롭게 진행하도록 도와주는 서비스로, 믿을 수 있는 상조 서비스를 선택한다면 좋은 장례를 준비할 수 있을 거예요.

상조 서비스, 이런 일을 해요

1. 장례 전문가 인력
입관부터 발인까지 유족을 안내하는 장례지도사와, 조문객 응대 및 음식 준비를 돕는 접객 도우미가 있어요.

2. 장례 용품
장례를 치를 때 필요한 용품으로 수의, 관, 유골함, 염습 도구 등을 제공해요.

3. 차량 서비스
고인을 가장 먼저 수습해 옮기기 위한 앰뷸런스 배차부터 발인 시 고인을 운구하는 리무진, 유가족분들이 이용하는 장의버스를 제공해요.

장례식 자체 진행과 어떻게 다를까?

병원이나 장례식장에서 “상조 없이도 저희가 다 도와드릴게요”라고 하기도 하는데요. 하지만 실제로 장례식장 중심으로 장례를 치를 경우엔 다음과 같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요.

1. 장례지도사의 지속적인 안내가 어려운 구조
장례식장 소속 장례지도사는 하루에도 여러 건의 장례를 동시에 맡는 경우가 많아요. 이로 인해 한 분 한 분의 장례에 충분히 집중하기 어렵고, 입관부터 발인까지 유족에게 감정적으로 세심한 안내가 부족해지기 쉽습니다.

2. 음식과 용품의 과한 소비
장례식장에서는 음식과 용품이 주요 수익원이에요. 그래서 조문 인원보다 많은 음식을 권하거나, 남기더라도 일단 많이 주문하게 유도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어요. 이 과정에서 낭비가 발생하더라도 유족 입장에선 조절하기 어려운 상황이 발생합니다.

상조서비스의 장점

상조 서비스를 이용하면 세심한 안내와 케어를 받을 수 있고, 과도한 지출이 발생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 외에도 장례 비용 자체에 매리트가 있다는 사실, 아셨나요?

장례식장 사용료는 물론 봉안당, 화장 비용 모두 매년 오르고 있기에 시간이 흐를수록 훨씬 더 많은 금액이 들 수 밖에 없는 구조예요. 하지만 상조 비용은 구조가 조금 달라요. 상조를 미리 가입해두면 지금 가격 그대로, 미래의 장례를 준비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계약으로 가입 당시 가격이 평생 유지된다는 장점이 있어요.

즉, 지금 가입하면 10년 후, 20년 후에도 같은 비용으로 장례를 치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시중엔 불투명한 계약, 위약금, 강매형 상품도 적지 않고, 이 이유로 상조를 꺼리는 분들이 있어요. 다음 콘텐츠에서는 후회 없는 상조를 고르는 법, 절대 속지 말아야 할 항목들을 알려드릴게요.


* 삼쩜삼 콘텐츠에 바라는 점이 있다면 [이 링크]에서 고객님의 목소리를 들려주세요.
* 본 게시물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본 게시물의 저작권은 상조 서비스 '고이'에 있으며, 콘텐츠 제휴를 통해 삼쩜삼 사용자에게 제공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