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연말정산 개정사항 총정리
매년 바뀌는 세법. 이번 2025년 연말정산도 예외는 아닌데요. 연말정산을 앞둔 지금 이 시점에 꼭 알아두어야 할 2025년 연말정산 개정사항, 함께 알아볼까요?
1. 주택담보대출 이자 상환액 소득공제 한도 상향
장기주택 저당 차입금 이자 상환액이란, 주택을 구입할 때 받은 대출에 대해 매달 상환하는 이자를 말해요. 그런데 이 이자 상환액은 정해진 한도 내에서 소득공제받을 수 있어요. 단, 누구나 다 받을 수 있는 건 아니고요. 정해진 조건을 충족해야 해요.
- 소득공제 한도 : 600만 원(상환기간 15년 이상일 때 최대 2,000만 원)
- 소득공제 대상자
· 근로자일 것
· 과세기간 종료일(12월 31일) 기준 주택을 보유하지 않거나 1주택 세대주일 것
· 주택 취득 시점 주택 가격이 6억 원 이하일 것
· 상환기간이 10년 이상일 것 - 필요 서류
· 장기주택 저당 차입금 이자상환 증명서
· 주민등록등본
· 등기부등본 - 소득공제 한도
2. 주택청약 소득공제 한도 상향
주택청약종합저축은 연말정산 치트키로, 소득공제 혜택과 함께 내 집 마련에 필수적인 통장이에요. 이때, 청약 당첨률을 높이기 위해선 최대 납입인정액을 맞춰 놓는 게 좋은데요. 11월부터 최대 납입인정액이 월 10만 원에서 25만 원으로 상향돼요. 금액이 오른 만큼 연말정산 소득공제 한도도 늘어났어요.
- 소득공제 대상자 : 총 급여액 7,000만 원 이하 무주택 근로자
- 소득공제 범위 : 과세 연도 납입금의 40%(최대 120만 원)
3. 자녀 세액공제 혜택 확대
8세~20세 이하의 자녀를 키우는 가정은 자녀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어요. 자녀 수가 늘어날수록 세액공제 금액이 커지고 2025년 연말정산에서는 이 금액도 커져요. 참고로 자녀 세액공제는 자녀뿐만 아니라 조부모가 키우고 있는 손자녀까지 해당되어요.
- 대상자 : 8세~20세 자녀 또는 손자녀
- 자녀 세액공제 금액
4. 기부금 한시적 세제 혜택 강화
기부 문화 활성화를 위해 한시적으로 고액 기부자에 대한 세제 혜택이 강화되어요. 3,000만 원 초과 기부액에 대해 40%의 세액공제를 해주거든요. 단, 온라인 기부가 아닌 현금 기부는 연말정산용 기부금 영수증을 준비해 주세요.
5. 의료비 세제 지원 강화
✅ 산후조리원 비용 세액공제
- 대상자 : (기존) 급여액 7,000만 원 이하 근로자 → (개정) 소득기준 폐지
- 한도 : 출산 1회당 200만 원
✅ 6세 이하 자녀 의료비 세액공제
- 한도 : 진료비 전액 세액공제 가능
6. 사적연금 소득 분리과세 기준 상향
연금저축과 퇴직연금 같은 사적연금을 수령하면 연금 소득에 대한 세금을 내야 해요. 그런데 이 소득을 전체 소득에 종합해서 계산하면 소득 기준이 높아져 그만큼 높은 세율이 적용돼요. 그래서 일정 금액까지는 연금소득만 따로 분리해 과세하는 분리과세 혜택을 주었어요. 2025 연말정산에서는 1,500만 원까지 한도가 상향돼 더 많은 연금소득자가 세제 혜택을 볼 수 있게 됐답니다.
다가오는 2025 연말정산, 지금부터 차곡차곡 준비해둬야 당황하지 않아요. 매년 달라지는 세법과 더불어 올해 연말정산 준비도 삼쩜삼과 함께 하세요.
* 본 게시물의 내용은 일반적인 정보를 참고 목적으로만 제공하고 있으며, 개개인의 상황에 따라 달리 적용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콘텐츠를 통해 취득한 일반적인 정보로 인한 직간접적 손해에 대해서 당사는 법적 책임을 지지 않음을 알려드립니다.
* ⓒ자비스앤빌런즈, 무단 전재 및 배포 금지